손주 돌봐주고 지원금 받을 수 있는 조부모 돌봄수당
둥이들을 낳고 둥이들 19개월에 어린이집에 갈 때까지 정말 힘든시간을 보냈습니다. 저 혼자 쌍둥이 독박육아를 했기 때문이죠. 친정 부모님은 하고 계신일이 있어서 육아를 못 도와줬고, 시어머님은 가끔 도와주셨지만 허리도 아프고 몸이 안 좋으셔서 많이는 못 와주셨어요. 우리가 선택해서 우리가 낳은 아이들 키우는걸 누구한테 도움받는게 당연한거 아니라고 생각하며 열심히 육아를 했지만.. 정말 힘들더라구요. 주변에서 친정엄마가 같이 지내면서 아이 돌봐주고 있는 친구들 보면 정말 부러웠구요. 큰거 안바라고 같은 동네가 가까운 곳에 가족들이 있다는 것만도 부러웠답니다. 지금은 시댁이랑 좀 가까워졌지만 둥이들이 태어났을 때는 아무 연고도 없는 타지에서 1년넘게 아이들을 키웠던지라 몸도 마음도 힘들더라구요. 그래도 열심히 버티고 버텨서 이사도 오고 아이들이 많이 자라서 어린이집도 가니 숨통이 틔이지만 도움없이 독박육아는 정말 못할 일이더라구요. 저는 비록 친정부모 시부모님 도움을 많이 못 받았지만, 요즘은 할머니할아버지들이 손주들 육아해주시는 분들이 많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맞벌이 하는 부부가 많고 이런저런 일로 혼자 아이들을 돌볼 수 없는 사람들도 많기 때문입니다. 할머니할아버지가 아이들 등하원 시켜주고 퇴근까지만 돌봐줘도 너무 감사한 일이죠. 사설 업체도 많지만 가족만큼 믿고 맡길 수 있는 곳이 있을까요. 할머니 할아버지가 아이들 돌봐주면 물론 용돈을 챙겨드리기도하고 월급을 드리는 분들도 많습니다. 여기에 나라에서 지원금까지 준다면? 완전 땡큐 아니겠어요? 조부모가 육아를 해주면 나라에서 지원을 해준다고요? 네 있답니다. 지원을 해준다고 하네요. 바로 조부모 돌봄수당이에요.
조부모 돌봄수당이란?
서울형 아이돌봄비로 불리는 조부모 돌봄수당은 직접 아이를 돌보기 힘든 부모가 가족들(4촌이내 친인척 포함) 혹은 민간 육아도우미 등의 지원을 받는 경우 이를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안타깝게도 전국적인 지원사업이 아닌 서울시에서만 운영하고 있습니다. 요즘 맞벌이 등의 이유로 부모님께 아이 양육을 맡기는 가정이 많은데 많지 않은 금액이지만 나라에서 받을 수 있는건 다 받아서 용돈이라도 하면 좋겠네요. 다만 정부지원 아이돌봄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면 신청 불가라고 하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아요.
조부모 돌봄수당 지원대상과 지원금액
지원대상은 23개월 ~36개월의 아이를 둔 가정 중에 맞벌이 등으로 양육 공백이 있는 중위소득 150% 이하 가구입니다. 조부모뿐만 아니라 4촌 이내의 19세 이상 친인척이라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삼촌, 이모, 고모 등도 신청할 수 있겠습니다. 양육공백 가정은 맞벌이 외에도 다자녀, 다문화, 한부모 가정도 포함된다고 하네요. 아이 한 명에 30만원을 최대 13개월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금액은 1명은 30만원, 2명은 45만원, 3명은 60만원입니다. 또 한 달에 40시간 이상 아이를 돌보는 경우여야 한다고 합니다.
조부모 돌봄수당 신청방법
돌봄수당 신청은 '몽땅정보 만능키' 사이트에서 할 수 있는데요. 전월 1~15일 사이에 사이트에 미리 접속해서 신청을 하고, 익월 20일에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시 필요한 서류는 사회보장급여 결정 통지서, 조부임이 확인 가능한 가족관계증명서, 통장사본 입니다. 돌봄활동시간 인증은 '몽땅정보 만능키' 사이트에서 생선된 QR코드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